몸건강

당분섭취가 과잉이 되면

만성염증
Author
Soo
Date
2021-04-20 16:07
Views
1244



당분 섭취가 과잉이 되면

만성 염증에 당분이 연관 된다는 이론은 여러가지 각도에서 접근 할 수 있는데요. 인체에 당분이 많아지면 염증 대사를 촉진시키는 각종 호르몬양 물질이나 효소 분비들이 많아집니다. 그 만성 염증 중에 뇌에 생기는 만성 염증에 포커스를 맞춰서 과도한 곡물이 원인임을 지적한 책도 나와있네요. '그레인 브레인' 이라는 제목의 책은 현대인들의 두뇌는 이미 포도당에 중독 되어있는 '곡물 뇌' 라는 별명을 붙여놓고 그 폐해들을 지적하고있습니다.

첫번째는 췌장에 무리가갑니다.

이 당분을 대사 시키기 위해서 췌장에서 인슐린이 생성 되어야합니다. 그런데 현대인들은 원래 인간 유전자의 설계보다 과도한 당분을 섭취하는 상태여서 췌장의 랑겔한스 섬은 항상 과로인 상태, 이렇게 나가다가는 언젠가 췌장에서 두손을 들면서 '더 이상은 인슐린 생산을 할 수 없어' 라는 사태가 생겨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래 전에 제가 머리카락으로 파동 테스트를 받은 적이 있다는 말씀을 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그때 100점 만점에 30~40 점 점수로 기능이 저하되어 나오던 장기가 췌장이었어요. 밥이나 반찬 모두 주로 탄수화물에 의존해서 살던 시절이었으니... 그 결과가 이제야 이해가갑니다.


두번째 인슐린 저항성이 생겨납니다.

위의 원인으로 인해서 과도하게 생성 된 인슐린은 세포에 중성 지방을 저장하게 하는 비만의 원인 물질 인 것이고요. 또한 세포들의 입장에서는 너무 많아진 인슐린에 일일이 반응하지 않아 반응성이 둔화됩니다. 당뇨의 원인중에 '인슐린 저항성' 이라고 표현하는 증상이 이렇게 진행 되는 것인데요. 당뇨는 위에서 이야기 한 췌장에서 인슐린을 만들지 못하거나 아래서 이야기 한 인슐린 저항성 이거나 이 두가지 원인이 제일 많습니다. 그러므로 당뇨가 있는 분들이 당분 제한 식이를 시작하게 되면 당 수치는 저절로 떨어지게됩니다.


세번째 지방 축적이 과다 해 집니다.

그리고 우리 인체에서 에너지 원으로는 포도당과 지방, 두가지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여러분도 익히 공부해서 알고있듯이 포도당은 1g에 4 kcal, 지방은 1g에 9kcal 의 에너지를 낼 수 있는 연료입니다. 당연히 우리 몸에서는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인데 평소 당분 섭취를 많이하는 분들에서는 포도당이 먼저 에너지 대사가 되어지므로 지방은 세포에 쌓여가기만하고 태울 기회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당분 제한 식이를 시작하게 되면 며칠 사이에 인체에 쌓인 지방이 줄어간다는 것을 느낌으로 알 수 있다는 것이고요.


네번째 당분 중독이 되어집니다.

담배나 술처럼 당분도 중독성이 있습니다. 먹자마자 당지수가 올라가게 되므로 기분이 좋아지고 인체 근육 세포들의 피로가 풀리는 느낌이지요. 자기도 모르게 이 중독이 심화 되어있는 분은 당분을 찾기 위해서 쵸코렛을 찾거나 커피를 마시고, 쥬스를 마시고, 맥주를 마십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당분 제한 식이를 시작해도 처음 얼마간은 밥 생각, 국수 생각이 간절 해 질 수도 있지요. 우리 온 몸의 세포에서 당분을 모두 몰아 낸 상태가 되어져야 이 중독에서 벗어 났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당분이 과다 해 지면 여러가지 반응들이 나타날 수 있지만 오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이 정도 관점이고요.
위에서 소개한 '그레인 브레인' 책은 카페 회원 분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이 책 내용중에는 과도한 당분이 뇌에 염증을 일으키는 주범이다라는 내용과 그 뇌 염증으로 인해 두통, 우울증, 치매등이 오게 된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고요.

당분 제한 식이 중에 밀가루가 포함되는데 밀가루는 당분 뿐만이 아니고 그 중에 포함 된 성분인 글루텐의 문제도 지적 해 놓았습니다. 글루텐은 다른 곡물에는 없고 주로 밀에 포함되어 밀가루 특유의 점성을 만들어내는 성분인데요.

이 책 저자는 이 글루텐에 민감성이 있는 사람들이 따로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 글루텐 민감성이 있는 사람들이 밀가루를 먹고나면 나타나는 증상들을 정리 해 놓았는데요.

제가 읽다 보니 글루텐이 일으키는 그 질병 기전은 글루텐 성분이 장에 염증을 유발시켜 장누수를 일으키는 것으로 이해가 되었고요. 이런 분들에게는 밀가루 음식이 고추가루 못지않게 중요한 장누수의 원인 물질이 된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출처: https://cafe.daum.net/healingstorypharm/